「회계와정책연구」는 회계학을 연구하는 대한회계학회 모든 회원의 연구발표의 장으로 회계학 지식의 축척이나 교육활동에 도움이 되는 학습 자료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회계분야의 가장 영향력 있는 학술논문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술논문지가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게재되는 각 논문이 그 분야의 학술적 지식의 축적에 공헌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본 편집위원회는 앞으로 본 회의 학술논문지 「회계와정책연구」를 다음과 같이 편집해 나갈 방침입니다.

1. 논문의 투고자는 투고시점에서 원칙적으로 대한회계학회 회원이어야 한다.

2. 논문의 심사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 (1) 논문제출 : 집필자가 본 학회의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Journal and Article Management System; 이하 JAMS)을 통하여 제출함.
  • (2) 논문심사 :「회계와정책연구」에 기고된 모든 논문은 반드시 편집위원회에서 위촉하는 2인 이상 관련 분야 심사위원의 검토를 거쳐야 한다. 편집위원장으로부터 논문심사를 의뢰받은 심사위원은 의뢰받은 날로부터 3주 이내에 심사를 끝내고 그 결과를 편집위원회의 소정양식에 의거하여 JAMS에 등록하여야 한다. 이 때, 심사위원을 포함한 모든 논문의 심사과정은 비공개로 하며 논문의 저자는 게재가 확정되기 전까지는 익명으로 취급된다.
  • (3) 편집위원장은 1차 심사가 완료된 후, 집필자에게 그 결과를 통지하며 심사의 결과에 따라 논문의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심사위원의 수정요구가 있을 때는 그 수정요구가 잘못된 것임을 밝히지 않는 한 반드시 수정을 필한 후에야 게재 할 수 있다. 따라서 편집위원회로부터 논문의 수정요구를 받으면 논문제출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편집위원회에서 결정된 기간 내에 수정본을 제출하여야 한다. 만일 수정요구를 받은 후 정해진 기간 내에 수정본을 제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논문 수정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한다.
  • (4) 게재확정 : 게재확정 논문은 집필자가 수정 최종본을 JAMS에 등록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하며, 최종본 제출 차례에 따라 학회지에 게재한다. 이 때, 논문의 게재우선순위는 편집위원회가 논문을 접수한 날이 빠른 순서를 원칙으로 하고, 편집위원회가 논문의 중요성과 독창성을 감안하여 이를 조정할 수 있다.

3.「회계와정책연구」에 실리는 논문은 회계학의 모든 분야를 망라하며 특정한 연구방법이 구애되거나 우선순위를 두지 않는다. 따라서 논문게재의 가장 중요한 기준은 회계학 연구에의 공헌도로서, 회계학의 순수이론과 실증연구 뿐만 아니라 연구방법론, 회계기준, 회계교육 등 회계학과 관련되는 모든 분야를 포함한다. 구체적인 논문의 심사 및 게재결정의 기준은 아래와 같다.

  • (1) 연구주제의 중요도 및 내용의 창의성(이론적, 실무적 및 교육적 기여도)
  • (2) 연구방법의 타당성
  • (3) 기타 편집기술상의 요건 및 투고요령에 부합 여부

4. 논문은 다른 간행물에 발표되지 아니한 것이어야 하고, 논문의 내용에 대한 책임은 집필자가 진다.

5. 투고된 원고는 반환하지 아니하며, 「회계와정책연구」에 게재된 논문의 판권(저작권)은 대한회계학회가 소유한다.

6. 논문 투고시에는 소정의 논문심사료를 납부하여야 하며, 게재가 확정되면 논문의 저자는 논문 발간을 위해서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7. 「회계와정책연구」는 연4회(2월28일, 5월31일, 8월31일, 11월30일) 발간하며, 필요시에는 「특별호」를 발간할 수 있다.

8. 심사과정을 통해 게재 판정된 논문에 대해 편집위원회는 최종 게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표절 검증 절차를 운영한다.

9.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 시 논문 저자의 소속과 직위를 모두 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