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열 회장 취임사
관리자 | 2022.01.01 | 조회수: 638
존경하는 한국회계정책학회 회원 여러분안녕하십니까?

 

22대 한국회계정책학회장을 맡게 된 한양대학교 이상열 교수입니다임인년(壬寅年새해가 밝았습니다코로나 팬데믹이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회원님들 모두 슬기롭게 잘 대처하고 계시리라 믿습니다새해에도 회원님들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늘 함께 하시길 소망합니다.

 

한국회계정책학회는 전임 학회장님들과 회원님들의 열정과 헌신으로 그 동안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습니다

특히 2019년에는 학회 명칭과 학술지 이름을 변경하면서 시대 변화에 발 맞춰 회계분야의 실증연구뿐만 아니라 회계정책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오고 있습니다.

 

저는 올 한 해 한국회계정책학회장으로서그 동안 전임 학회장님들과 회원님들이 쌓아 오신 학회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 우리 학회가 우리나라 회계정책연구를 선도하는 학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회계정책 관련 포럼 및 학술행사 그리고 관련 연구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회계분야는 많은 변화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표준감사시간감사인 주기적지정제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 등으로 대표되는 신외감법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고 IFRS가 국내에 도입된 지 10년이 지났지만아직까지도 새로운 제도와 원칙중심회계가 완전히 정착되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또한 최근에는 ESG 경영이 사회적인 화두로 떠오르며 회계분야에서도 향후 많은 변화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3월에는 대통령선거가 있습니다학회 차원에서 새로운 회계정책 이슈의 발굴 및 제안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회계분야의 많은 변화들은 우리 한국회계정책학회가 앞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한국회계정책학회의 역할과 책임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올 해 상반기는 회계정책 관련 세미나와 포럼을 계획하고 있습니다아직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회원 여러분님들께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적극적으로 제안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올 해 가장 중요한 행사인 학술대회는 하계와 추계로 나누어 개최할 예정입니다학술대회와 관련한 자세한 일정은 추후 다시 공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하계학술대회 (한국회계학회와 통합학술대회로 개최)

일시: 6월 23()~24()

장소제주도(라마다 호텔예정)

 

2. 추계학술대회

10월 29() (시월의 마지막 토요일)

- 장소 :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

 

팬데믹 상황에서도 모든 학술대회를 대면으로 개최하시고 학회를 위해 열정적으로 봉사하신 김태동 전임 회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올해도 가급적 슬기로운 판단과 함께 대면 학술행사를 개최하여 회원님들 간에 학문적 성과와 소통을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자리를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임인년 새해에도 회원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다음 한국회계정책학회 행사에서 곧 뵙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22대 한국회계정책학회 회장 이상열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