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회계정책학회 편집위원회 인사(김길훈, 김성환)
관리자 | 2021.02.02 | 조회수: 87
회계정책학회 편집위원장 인사.pdf (40253 Byte)

안녕하십니까


한국회계정책학회가 발간하는 학술지 회계와정책연구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길훈(제주대), 김성환(광운대)입니다. 

 

 

회계학은 학문 특성상 실무계와 유기적인 연계가 필요하며연구 또한 실용성이 중요시되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연구 결과가 업계 및 정책 당국에 정책 및 제도와 관련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이런 측면에서 우리 학회가 회계와 정책연구를 선도하는 학회로 변신을 꾀하고 있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는 활동으로 평가되고 있으며회계와정책연구도 학술지로서 새롭게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더욱이 2020년도 학술지평가 재인증평가 결과 회계와정책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가 유지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회계 투명성을 향상하기 위해 많은 회계제도 개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새로 시행되는 제도의 효과를 분석하고 시행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또한 회계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새로운 정책을 회계학계에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계와정책연구는 회계학 전영역에서 정책 및 제도와 관련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연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앞으로 편집위원회에서는 계량분석이 아니더라도 회계정책 효과를 분석하거나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심사할 계획이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회원 여러분들께서는 이러한 편집위원회의 취지를 잘 헤아리시어 회계와정책연구에 투고하실 때 아래와 같은 주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특히 이에 해당되는 논문에 대해서는 심사기간을 2주 이내로 단축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1. 회계정책 결정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

2. 회계정책 도입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연구

3. 회계정보를 이용한 정책 연구

4. 회계이슈에 대한 논점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

 

회계정책 및 제도에 관한 연구만 본 학술지에 게재되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학술지명에도 나와 있듯이 회계와 관련된 일반적인 연구도 그 결과가 정책적 시사점을 갖는다면 회계와정책연구 취지에 부합됩니다.

 

회계정책학회 회원 여러분적극적으로 회계와 정책 관련 연구를 수행하시고 그 결과를 회계와정책연구에 투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회계정책학회 회계와정책연구 편집위원장 김길훈김성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