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학회장 인사말
관리자 | 2020.01.02 | 조회수: 200

2020년을 새롭게 시작하며 인사드립니다.

 

한국회계정책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0년 제20대 학회장을 맡게 된 청주대학교 오현택 교수입니다.

 

부지런하고 지혜로운 흰쥐로 상징되는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학회 회원님들 모두 건강하시고, 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2019년에는 저희 학회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학회 명칭을 대한회계학회에서 한국회계정책학회로 변경하여 등록하였고, 학회지 이름도 회계연구에서 회계와정책연구로 바꾸었습니다. 전임 학회장님들의 열정과 헌신적인 임원 여러분들의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임 학회장님의 신선한 아이디어로 회계법률위원회를 신설하여 세간에 많은 주목을 받으면서, 우리 한국회계정책학회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사회 전반에 걸쳐 불신이 만연하고,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회계가 해야 할 역할은 보다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새롭게 적용되는 외감법의 정착이 매우 중요해 지면서, 이와 관련하여 새로운 제도 도입 효과에 대한 검증도 필요해 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들은 우리 한국회계정책학회가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전에 말씀드렸듯이, 저는 올해 우리 학회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전임 학회장님들의 많은 노력으로 한국회계정책학회는 최근 몇 년 동안 외형적으로 놀라운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이제는 더욱 내실있는 학회방향을 설정하고 정립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회계정책을 지향하는 논문들이 우리 학회를 통해 많이 발표되고 출간될 수 있는 터전을 만들어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물론 우리 학회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는 따뜻한 학문공동체의 자랑도 꾸준히 지켜가겠습니다.

 

2020년에 학회에서 어떤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진행할 지는 아직 결정하지 못하였습니다.

회원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귀담아 듣고, 유익했던 프로그램들은 계승 발전해 나가면서 학회가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이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고민하면서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견제시를 부탁드립니다.

 

올해 가장 중요한 학회 행사인 춘계학술대회는 425()에 천안 국민은행연수원에서, 추계학술대회는 1017()에 청주대학교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특별히 춘계학술대회는 한국회계학회를 포함한 8개 회계 관련 학회들의 통합학술대회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회계세무 관련 학회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견해와 관심사들을 함께 논의하는 학술대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회계정책학회장으로서 회원 여러분들이 기대하시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나 학회발전과 학술대회 및 여러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저와 함께 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모든 학회 회원 여러분들이 날마다 승리하시는 2020년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하며, 다음 한국회계정책학회 행사에서 곧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대 한국회계정책학회 회장 오현택 올림